[단체] 발달장애인 온라인 학대 빈번, 맞춤형 교육자료 발간 > 뉴스레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알림마당

뉴스레터

[단체] 발달장애인 온라인 학대 빈번, 맞춤형 교육자료 발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민재 작성일21-09-13 09:58 조회16회 댓글0건

본문

발달장애인 온라인 학대 빈번, 맞춤형 교육자료 발간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1-09-07 09:56:01
중앙장애인권익옹호기관과 피플퍼스트서울센터가 최근 늘어나고 있는 SNS 등 온라인을 통해 발생하는 장애인학대의 예방을 위해 ‘온라인, 안전하게 사용하기’ 교육자료를 공동 개발해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최근 발표된 2020 장애인학대 현황보고서에 따르면 장애인학대 피해자 중 발달장애인(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이 67.8%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발달장애인 본인에 의한 신고는 7.3%로 전체 본인 신고율 20.4%의 3분의 1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장애인학대사례 중 온라인에서 발생한 사례의 비율은 전체 사건의 0.5%로 낮은 수준이나, SNS 등 온라인에서 알게 된 사람을 통해 피해를 본 사례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발달장애인의 학대를 예방하기 위해 개발된 ‘온라인, 안전하게 사용하기’는 SNS나 인터넷 등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개인정보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방법과 실제 발생한 발달장애인 학대 사건, 장애인학대신고와 대응방법도 담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한국피플퍼스트에서 활동하는 발달장애인 당사자들이 자료개발에 직접 참여해 실제로 경험한 사건과 대처방법을 수록했으며, 발달장애인 동료지원가와 당사자들이 교육자료를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누구나 알기 쉬운 장애인학대 ‘온라인, 안전하게 사용하기’는 교육기관(특수학교, 특수교육지원센터), 장애인거주시설, 장애인복지관 및 직업재활시설, 장애인가족지원센터,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유관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중앙장애인권익옹호기관 누리집(www.naapd.or.kr, 정보-발간자료)에서 누구든지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중앙장애인권익옹호기관 은종군 관장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온라인을 통한 장애인학대 피해를 막고, 장애인학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사용에 대한 교육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라며, “발간한 자료가 발달장애인의 학대 예방에 기여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장애인학대 예방을 위한 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피플퍼스트서울센터 박현철 센터장은 “발달장애인들이 SNS나 인터넷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함께 자료를 만들게 되어 기쁘며, 이 자료가 발달장애인들에게 알려져서 불안하거나 걱정이 된다면 언제든지 용기를 내서 신고(1644-8295)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